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아토피치료에 좋은 구절초 - 구절초효능, 구절초요리

 

구절초는 5월 단오에는 줄기가 5마디가 되고 음력 9월 9일이 되면 줄기가 9마디가 된다고 하여 구절초라 불린다.

 

 

 

국화과 식물로 소국으로 불리명 꽃이 줄기 끝에 한송이만 피며 국화 중 약리효과가 가장 좋은꽃으로 알려져 있다.

 

마른 구절초의 향과 기운은 피부와 호흡기관을 통해 스며들어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내며 숙면에 좋다고 알려지고 있다.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전국의 산과들에서 자생하며 줄기는 곧게 서서 약간의 가지를 치거나 또는 전혀 가지를 치지않는다.

높이 50cm 안팍으로 땅속줄기가 옆으로 길게 뻗으면서 번식한다.

선모초라고 불리기고 하며 줄기와 잎을 말린것을 늦가을 꽃이피기 시작할 무렵에 꽃 이삭과 잎줄기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잘 말렸다가 약재로 쓰이기도 한다.

 

 

구절초복용법

 

1. 꽃이핀 구절초를 뿌리째 캐서 그늘에 말렸다가 달여먹으면 "건위, 보약, 신경통, 정혈, 식욕부진에 좋다"

2. 구절초 잎을 찧어 상처난 피부에 붙이면 세균 번식을 억제하여 곪지 않고 빨리 아문다.

3. 구절초 말린 것을 책갈피에 끼워놓으면 책에 좀이 슬지 않는다.

4. 그늘에 말려서 다린 구절초 물을 목욕물에 넣으면 아토피치료에 도움이 되며 몸에서 은은하게 구절초향이 나면서 심신안정에 도움이 된다.

5. 구절초 끓인 물로 양치질하면 입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고 끓인 물을 식혀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진다.

 

 

구절초 요리

 

 

봄 : 돋아나는 어린싹을 나물로 먹는다.

여름 : 여름철 구철초는 잎이 쎈편이라 튀김을 해먹으면 어린아이 간식으로도 맥주 악주로도 제격이다.

가을 : 구절초 꽃을 쌀가루와 물에 불린 쑥을 넣고 찧으면 쑥떡이 된다.

 

그외 말린 구절초로 구절초 차를 즐길 수도있으며, 마른 구절초에 담금용 술을 (꽃 1: 술3) 부어 6개월간 숙성시켰다 마시면 향긋한 구절초술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