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정보

미나리 효능, 미나리 부작용 알아보자

미나리 효능, 미나리 부작용 알아보자

쌉쌀하고 뒷맛이 개운한 미나리 좋아하시나요?

저는 정말 좋아하는데요 일반적인 쌈야채 보다는 미나리를 쌈야채 대용으로 먹으면 특유의 향이 미각을 자극해서 더욱 음식 맛을 살려주고 아삭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미나리는 우리나라 자생식물로 들이나 개울에서 자라는 잎줄기 채소입니다.

들이나 개울 등에 자라는 것을 채취해서 텃밭이나 플라스틱 용기 등에 미나리 뿌리들 잘라서 심어두면 됩니다.

미나리는 봄철 특히 3월을 대표하는 건강식품입니다.

지난 3월에 저는 미나리 안먹고 뭐했나 모르겠네요...

미나리는 한의학에서도 자주 등장할 만큼 약리적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한약명으로는 "수근" 혹은 "수영"이라 불리워지고 서늘한 성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나리효능 7가지

 

해독작용

미나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무기질이 많아서 우리몸세 나쁜독소를 배출하고 해독하는 작용이 뛰어난 음식입니다. 미나리에는 혈액을 정화시키는 효과가 뛰어나고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질병을 앓고 있거나 몸속 노폐물을 제거할때 미나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체네 해독작용으로 건강에 많은 도움이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변비예방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미나리 섭취를 많이하면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미나리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미나리에 함유된 식물성 섬유는 창자의 내벽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서 변비에 효능이 있고 미나리는 다량을 섭취해도 칼로리가 거의 없는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을주는 음식입니다.

고혈압 및 성인병 예방

미나리는 혈관게 질환에 효험이 있는데 피를 정화시키고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뛰어나서 고혈압 및 각종 성인병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도 효과적이고 미나리 섭취를 하면 머리가 맑아지고 상쾌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간기능개선

미나리는 간기능을 개선시키고 간 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어서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과음으로 숙취가 심할 경우 미나리 섭취를 꾸준하게 하면 숙취해소에 효과적이고 미나리의 시원한 성질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암예방

미나리가 항암작용을 한다는 사실은 여러 매체를 통해 이미 소개가 되었는데요

미나리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퀘르세틴 이라는 성분과 캠페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항암작용을 도와주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간기능을 개선시키고 위에 부담을 주지않아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함암치료를 받는 사람 혹은 위와 간이 평상시 좋지않은 사람은 미나리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뇨작용

평상시 소변이나 대변 등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분들은 미나리를 꾸준하게 섭취하세요.

미나리는 이뇨작용에 도움되는 음식으로 신장 혹은 방광에 문제가 있는 경우 미나리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이러한 질병에 효과적인 음식이랍니다.

구취제거

구취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치아 상태가 아닌 목에서 올라오는 구취의 경우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를 먹으면 목주변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여 구취예방에 좋습니다.

평상시 구취가 심한 분은 미나리를 적당량 썰어서 씹어먹으면 효과적이라고 하니 한번 해보시면 효과를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나리부작용

독미나리를 식용으로 가능한 미나리로 착각해서 섭취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독미나리는 우리나라를 포함 중국, 유럽 등 각지에서 넓리 퍼져있고 습지가 있는 서늘한 곳에서 자랍니다.

맹독이 있어 섭취시 위험하고 독미나리의 크기는 1m정도로 털은없고 땅속줄기 끝에서 빈 원줄기가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산행을 가다가 정확한 지식없이 야생초를 섭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비슷비슷하게 생긴 야생풀이 많아서 각별히 조심을 해야 합니다.

미나리는 성질이 차가운 식물입니다. 몸이 차갑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음식으로 한의학에서는 미나리를 소음인의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독미나리 구별방법

가끔 산행을 하다가 독미나리를 섭취해서 중독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가끔 있습니다.

독미나리는 멸종위기 2급 식물인데 그걸 굳이 찾아서... 먹어서...중독되고....서글픕니다.

산야초라는 것이 그놈이 그놈처럼 비슷비슷하게 생겨서 전문가가 아닌 이상 구별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대표적인 특징은 일반 미나리에 비해 키가 크고 줄기를 잘라보면 층층이 속이 비어서 대나무와 흡사한 모양새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