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정원대보름풍습 더위팔기 알아보기

 

 

정월대보름은 음력으로 115일입니다.

정월은 한해를 시작하는 첫달이므로 그 해의 계획을 세우고, 일년의 무탈을 기원하는 달입니다.

정월의 대보름은 질병과 어둠,한해의 재액을 떨쳐내는 밝음의 상징입니다.

정월대보름에는 마을의 무탈과 한해 농사/고기잡이가 잘되도록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에게 동제를 지냅니다.

설날은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냈다면 정월대보름은 동내 이웃과의 시간을 보내는 행사입니다.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한해의 안녕을 기원하며 콩,차조,찹쌀,,찰수수 다섯가지를 섞어 지어법는 밥

 

 

 

나물

한여름의 더위를 식힌다 하여 취나물,곰취,고사리,시래기등을 먹습니다.

 

 

 

부럼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고 하여 잣,호두,땅콩, 은행등의 견과류를 먹습니다.

 

 

 

귀밝기술

눈을 건강하게 한다하여 청주를 먹습니다.

 

 

 

정월대보름 세시풍습 종류

 

  더위팔기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풍습이지만 정월대보름 아침해가 뜨기전에 만나는 사람마다 내더위 사가라~~며 한해의 더위를 파는 풍습

 

 

지신밟기

풍물패를 선두로 하여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지신을 밟으며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는 풍습

 

 

달집태우기

정월대보름날 밤에 나무를 쌓아올려 특히 생솔가지를 사용하여 불을 지피고 가정과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며 노는 풍습입니다.

 

 

 

줄다리기

마을의 화합과 협동심을 고취하고자 두편으로 나누어 줄을 당겨 승부를 가르는 대동놀이 풍습입니다.

 

 

 

달맞이

정월대보름날 만월을 보고 한해의 기복을 소원하는 풍속, 동쪽에서 뜨는 달을 맞이한다는 의미에서 영월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횃불싸움

싸릿대나 짚을 이용하여서 횃불을 만들고 양편으로 갈라져 대결하는 구도의 민속놀이 횃불이 여기저기에서 밝아 실로 장관을 연출하는 놀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