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이 공격성에 도움되는 놀이방법 베스트

 

3세 남자아이와 돌이 갓지난 공주님을 모시고 있는 주부입니다.

요즘들어 남자아이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않을 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데 전무적인 기관에 의로하기에 앞서 아이의 공격적인 성향에 대해 자세히 한번 알아봤습니다.

 

 

 

아이의 공격적인 성향은 만2세에서 만4세 사이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4배나 높은 공적적 성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불만 감정표현을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표출하는데 남을 때리거나 물건을 던지는등 자신의 행동이 잘못됐다는 사회적 규범을 잘 모르게 때문에 하는 행동입니다.

 

 

 

 

 

 

아이 공격성이 원인

아이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것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과도하게 부모가 통제와 보호를 할 경우와 이에 반대되게 무조건 아이가 하자는 대로 행동하였을 경우에 나타날 수 있고, 부모의 감정적인 체벌이나, 아이가 선천적으로 산만하고 부산한 경우(ADHD)에도 나타납니다.

 

 

아이 공격성에 대처하는 방법

 

적절한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아이들은 충독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스스로가 나쁜 행동이란걸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공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이럴 경우 무턱대고 버릇을 고친다고 혼을 낼 경우에는 오히려 반항심이 늘어나서 더욱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고 일상생활중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지 않을 때 칭찬과 그에 따른 보상을 해주세요

 

 

 

부모가 일관성있는 태도를 보이세요 아이가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 때 어떤날은 혼내고 어떤날은 그냥 넘어갈 경우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 일인지 구별을 하지 못합니다. 부모의 감정에 따라 상황이 매번 바뀔 경우 아이들은 행동의 잘못보다 부모의 누치만을 보여 행동하는 아이로 변합니다.

 

 

대화로 표현할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자신의 감정표현, 욕구불만을 공격성을 통해 표출합니다. 아이가 공격적 성향을 보일 때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충분한 대화로 해결할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세요 가령 공격적 성향을 보일 때 자신의 원하는 것을 들어주지 않고 말로 표현했을 경우 적절한 보상을 한다면 아이는 점차 대화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공격성에 도움이 되는 놀이활동 베스트

 

공을 이용한 놀이 축구,농구,야구,공받기등 공을 이용한 놀이는 많은 에너지소모를 필요로 합니다. 남자아이의 경우 넘쳐나는 에너지를 소비하지 못해서 공격적인 성향으로 표출하기도 하는데 공돌이를 통해 시원하게 한판~~놀고나면 주체하지 못하는 에너지를 소모할수 있고 부모와의 유대관계도 좋아집니다.

 

 

악기 두드리기. 냄비,페트병등 소리가 나는 다양한 물건들을 이용하여 두드리는 놀이를 하면 터치와 소리에 민감한 아이들이 자신이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할수 있습니다.

 

 

풍선터뜨리기. 풍선을 이용하여 트랜펄린 위에 매달아 점프하여 터뜨리는 놀이를 합니다. 풍서안에 종이를 넣어 풍선이 터질 때 흩어지는 종이를 보면서 아이들은 즐거워하고 공격적인 성향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문지 펀치 신문을 이용하여 부모가 양끝을 잡고 아이가 달려와서 주먹 혹은 발로차서 신문 찢기 놀이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신문을 몇장 겹쳐서 계속적으로 시도를 하고 아이가 주먹 혹은 발로 신문을 찢었을 때 힘이세다등 칭찬을 해주면 좋습니다.